- 클래스의 이름은 파일의 이름과 같아야한다.
- 생성자는 클래스의 이름과 같은 특별한 메소드이다.
- 생성자는 객체생성과 초기화의 역활을한다.
클래스의 구성
- 클래스
- 필드
- 생성자
- 비어있는 생성자를 기본생성자라고 부른다.
- 이러한 기본 생성자는 코드에서 생략하면 자동으로 컴파일시 추가된다.
- 메소드
- 기능을 구현한다.
- void가 있으면 return이 없다.
- return이 필요하다면 메소드명 앞에 반환타입을 명시해야한다.
- set메소드, get메소드는 관례적으로 작명해야한다.
- 객체생성 후 활용
예제 실습 - 통장 잔액조회
//클래스 생성
class Account {
String bank; //필드선언
String name;
int balance = 0;
// 생성자 생성
Account(String bank, String name, int balance) {
this.bank = bank;
this.name = name;
this.balance = balance;
}
//메소드 생성
void deposit(int amt) {
balance += amt; //입금, amt는 금액
}
void Wihtdraw(int amt) {
if(amt>balance) { //출금금액보다 잔액이 더 작을경우
System.out.println("잔액이 부족합니다.");
}
balance -= amt;
}
void balance () {
System.out.println("현재 잔액은 "+balance+"원 입니다. ");
}
}
//실행 클래스
public class C_Pratice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Account ac1 = new Account("신한", "궁예", 30000); //객체생성
ac1.balance(); //잔액 조회
ac1.deposit(3000); //입금
ac1.balance(); //잔액조회
ac1.Wihtdraw(5000); // 출금
ac1.balance(); // 잔액조회
ac1.Wihtdraw(40000); // 출금
Account ac2 = new Account("우리", "원효대사", 50000); // 객체생성2
ac2.balance();
ac2.deposit(5000);
ac2.Wihtdraw(40000);
}
}
댓글